민원관련
목록
층간 소음 민원 처리 관련 안내 : 같은 민원이 발생하면 아래와 같이 안내 합니다.
층간소음쿵쿵야간소음112이웃사이센터
처리내역 2025.08.30 12 회 읽음
처리내역 2일 전 12

층간 소음으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는 세대가 있습니다.

저도 10시면 잠을 자는데 10시 11시 넘어 전화해서 하소연하고 문자까지 보내셔서 어떻게 조치할지 여러가지 알아보았습니다.

윗 세대가 세로 이사 오고 방문할 때에는 사람이 없어 쪽지를 남기고 해당 층 복도와 승강기 앞에 소음에 대한 안내를 공지 하였습니다.



1. 경찰서 연락 조치

그래도 해결되지 않아 어제 112 경찰에 연락하여 찾아가서 해당 고충에 대해 안내 하도록 요청 하였습니다.

오늘 아침 아래층에 대한 고충을 윗 층 세대에 얘기하였고 조심하겠다고 안내 받았다고 연락을 받았습니다.

15년 이상 된 아파트의 경우 층간 소음에 취약한 구조 입니다.

아이가 있는 경우 바닥에 방음 패드를 까는 경우 70~100만원 가까운 비용이 들기에 조치가 쉽지는 않습니다.

실내화를 신거나 야간에는 소음이 나지 않도록 협조 요청 합니다.



2. 이웃사이센터 기관 협조 요청

이후에도 소음이 반복이 되면 이웃사이센터라는 기관이 있습니다.

전화번호 : 1661-2642

운영시간 :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신청세대 상대세대 동의 또는 미동의도 신청 가능합니다.

접수가 되면 방문하여 소음측정도 해주고 중재 및 소음 발생원인에 대해 확인하게 됩니다.

이후 가이드대로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윗 층과 동의를 먼저 얻고 그렇지 않다면 등기로 안내 하고 진행하게 됩니다.



3. 조치 절차

층간 소음이 발생하더라도 경찰이나 관리실에서는 중계만 할 수 있고 특별한 조치는 불가 합니다.

관리인에 연락을 주시면 먼저 찾아가 안내하고 부재중이면 쪽지를 남기고 있습니다.

이후에도 지속이 되면 경찰 연락 후 개선이 안되면 이웃사이센터 협조를 통해 진행 하도록 합니다.



목록